악곡의 형식

음악이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봅니다

1) 무엇을 어디에 넣어야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음악을 잘 하시는 분들에게 피드백을 받다 보면 이런 식의 얘기를 자주 듣게 되실 겁니다.

'곡이 이렇게 전개되잖아요? 그러니까 여기를 요렇게 만들어야죠. 여기는 세게 치고...'
'여기에는 베이스 기타가 필인이 들어가야죠.'
'여기서는 드럼이 심벌을 쳐야죠.'


당장은 그렇군요~ 하고 고개를 끄덕였지만, 사실 무슨 소리인지 잘 이해가 안 되셨다구요?

악곡의 형식에 대해서 배운다면, 조금씩 이해가 가실 겁니다.

2) 이미지 한 장으로 보는 악곡의 구성요소

일반적인 노래들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구성 요소들이 모여서 만들어집니다.

마디는 모두 알고 계시죠? 이 마디가 모여서 동기, 작은 악절, 큰 악절이 됩니다. 그리고 큰 악절이 모여 악곡, 즉 노래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합시다.

3) 마디, 동기

마디는 악보에서 세로줄로 구분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우리가 4분의 4박자, 4분의 3박자 이런 식으로 말하는데 이게 마디를 감안해서 표기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 안에서 원투쓰리포 쿵짝쿵짝 이런 식으로 박자의 사이클이 계속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4분의 4박자 기준으로 했을 때의 1마디 (출처 : 이웃사랑참사랑연주단)

 

마디의 맨 앞에는 보통 이런 것들이 연주됩니다.

 

마디의 끝에는 보통 이런 것들이 연주됩니다.

 

 

동기는 마디가 최소 두 개 이상 모인 것입니다. 이렇게 구성함으로써 음악의 '가락'을 만들어내는 최소 단위가 됩니다.

4) 작은 악절

작은 악절은 보통은 동기 2개가 모여 이루어진 단위로, 그 자체로 곡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악기든 간에 연습용 악보들이 대부분 4마디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이 정도 분량이 되면 하나의 주제를 온전히 표현한 셈이다 (출처: 고니드럼 스튜디오)

 

작은 악절의 맨 앞에는 보통 이런 것들이 연주됩니다.

 

작은 악절의 끝에는 보통 이런 것들이 연주됩니다.

3) 큰악절, 악곡

앞서 말했듯이 여러가지 주제와 역할을 갖고 있는 작은 악절 및 큰 악절이 모여 하나의 악곡이 완성됩니다. 

인트로(전주), 벌스(절), 코러스(후렴), 브릿지 등이 이것을 다루기 위한 용어들입니다. 곡의 기승전결이 이 단위에서 이루어지며, 그에 따라 화음의 전개나 드럼의 패턴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서 '이 정도 뭉텅이마다 큰 변화가 일어난다'고 보면 되는 겁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곡이 어떻게 구성되고 전개 되는지' 그 맥락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90년대풍의 락발라드라고 했을 때, '전주는 약간 강하게 -> 절은 부드럽고 조용하게 -> 브릿지에서 점점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 후렴에서 가장 강하고 임팩트 있게 터트리는' 구성이 일반적이지요.

마비노기 악보를 만들 때도 이런 식으로 면밀히 생각하면서 듣고, 적용하시면 더욱 매끄럽고 멋진 사운드가 나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