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페가 대체 뭔가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1)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정의

오디오 인터페이스(오인페, audio interface)란, 일반적인 PC에서 전문적인 오디오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장비입니다.

우리가 AAA급 고사양의 게임을 하거나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을 하려면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죠? 옛날에는 음악에도 '사운드 카드'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사운드 카드가 외장 하드처럼 밖에다가 꽂을 수 있도록 진화한 것,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이렇게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2) 왜 오인페(or 사운드 카드)가 필요한가?

이러한 장비가 필요한 이유는 간단하게 얘기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쓰는 일반적인 컴퓨터는 전문적인 음악 작업을 할 처리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아주아주 오래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컴퓨터에도 사운드 처리를 하는 칩셋은 다 달려 있습니다. 리얼텍 어쩌구 하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그건데요. 일반적인 용도(음악 재생, 영상 파일의 소리 재생, 게임)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무난한 성능입니다. 그러나 작곡 프로그램은 그것보다 훨씬 복잡한 처리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스펙이 모자라는 것입니다.


보통은 레이턴시(Latency) 문제를 많이 언급하는데, 이는 사운드의 재생, 녹음 등의 처리가 늦어져서 상당한 딜레이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음악 작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그런 처리를 전담해주는 사운드 카드를 꼭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아니면 레이턴시 문제가 적은 맥, 맥북 등에서 작업을 하거나요. 이제는 시대가 발전해서 오인페가 그 역할을 맡아서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종 음악 장비나 악기를 연결할 단자가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조금만 비싼 장비를 사면 굵직한 단자, 생전 보지도 못했던 요상한 단자들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것들을 모아서 연결하고 관리해줄 장치가 필요해집니다.

3) 나는 오인페가 과연 필요한가? (feat. 허세)

굳이 오인페 안 사도 되는 사람


오인페가 진짜로 필요한 사람


4)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주요 역할과 효과

(1) 악기를 직접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다

악기 - 오인페 - 컴퓨터 순으로 연결 시켜서, 컴퓨터가 직접 악기 소리를 녹음 받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악기 - 마이크 - 오인페 - 컴퓨터 순서의 구성도 가능합니다.


(2) 레이턴시가 짧아진다

레이턴시는 악기를 녹음할 때도 발생하고, DAW에서 가상 악기 건반 하나 눌렀을 때도 생기고, 재생을 해볼 때도 생기고, 공연에서 악기를 연주할 때도 생깁니다. 이런 수많은 상황에서 생기는 레이턴시를 최소화 함으로써 원활한 음악 작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3) 재생 및 녹음의 질이 개선된다 

사운드의 퀄리티(음질)도 개선이 됩니다. 일단 좋은 음향 장비들을 제대로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생기며, 또한 그 장비들의 스펙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 ~


오인페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 격에 맞는 음향 장비를 먼저 사시기 바랍니다.

오인페는 음악 작업을 돕는 목적이 크며, 드라마틱하게 음질을 향상 시켜주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인페를 사기 전에, 스피커나 헤드폰을 좋은 제품으로 바꾸시는 게 우선입니다.


입문용 제품의 가격대는 보통 10~20만원 대이며, 그 가격대에서 지뢰는 거의 없습니다.

유튜브 등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제품을 적당히 고르시면 됩니다.